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kotlin
- 벤자민플랭클린
- 파이썬
- Android
- 공자명언
- 명언모음
- Freesound
- bash
- 좋은글필사하기
- Streaming
- Flutter
- 명심보감
- Firebase
- androidx
- recyclerview
- Coroutine
- 넷플릭스
- jetpack compose
- 장자명언
- 이모지메모
- Linux
- 코틀린
- 공부집중
- 이모지
- DART
- ASMR
- 1인개발자
- 소울칼리버6
- 오픈소스
- FSM
Archives
- Today
- Total
Vintage appMaker의 Tech Blog
[kotlin 배우기 github] 17.Object Keyword 본문
- class명 앞에 사용해서 static class로 선언
- class 내부의 특정멤버들만 static (companion object)
- 이름없는 객체(클래스에서 상속)를 처리할 때
object 싱글톤 {
var 메시지출력 = { msg : String -> println(msg) }
}
class 일반클래스{
var msg: String = "일반객체로 생성하면 이 변수를 액세스 가능함"
// companion object Factory {} 안에서 구현해야 static 가능
companion object {
var 스태틱변수 = "스태틱변수";
fun 이거스태틱임()= println("이거스태틱 함수임");
}
}
abstract class fake클릭핸들러{
var msg : String = "abstract 클래스입니다"
abstract fun onClick()
}
// object 사용예
fun main(args: Array<String>) {
// 1. 클래스 전체를 싱글톤으로 사용할 때, 마치 java의 static class
//var 싱글톤변수 = 싱글톤()
싱글톤.메시지출력("싱글톤입니다.!")
val 객체 = 일반클래스()
println(객체.msg)
// 아래는 객체이므로 접근하지 못하는 에러코드임
// 객체.스태틱변수
// 2. 자바의 static method를 사용하듯...
println( 일반클래스.스태틱변수 )
일반클래스.이거스태틱임()
// 3.이름없는 클래스 객체를 만들고 사용할 때...
// 주로 상속받고 필요한 함수만 오버라이드
var 객체2 = object : fake클릭핸들러(){
fun 그냥만든함수() = "눌렀다"
override fun onClick() {
println(그냥만든함수())
}
}
객체2.onClick()
}
'강좌, 연재 > 앱으로 배우는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배우기 github] 19. 중요함수 (0) | 2020.11.19 |
---|---|
[kotlin 배우기 github] 18. 람다식 (0) | 2020.11.19 |
[kotlin 배우기 github] 16. interface(companion object) (0) | 2020.11.19 |
[kotlin 배우기 github] 15.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0) | 2020.11.19 |
[kotlin 배우기 github] 14. class (0) | 2020.11.19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