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tage appMaker의 Tech Blog

[명언모음] 쇼펜하우어 명언 - 재물을 탐하는 자 본문

Digital life/명언, 명상, 그림

[명언모음] 쇼펜하우어 명언 - 재물을 탐하는 자

VintageappMaker 2021. 4. 7. 08:48
 

좋은글 필사하기

 

goodhandwriting.storyshare.co.kr

사람들은 자기의 올바른 이성과 양심을 닦기 위하여 애쓰는 것보다
몇 천 배나 재물을 얻고자 하는 일에 머리를 짠다.
그러나 우리의 참된 행복은 우리 자신 속에 있는 것이지
곁에 있는 재물이 아니다.
- 쇼펜하우어


1.
쇼펜하우어는 까칠한 철학자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바른말을 거침없이 말해
헤겔과 같은 주류 대학 교수사회와
적대적 관계를 가진
철학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지식인들의 파벌과 허영을 경멸했습니다. 
남들보다 많이가지고 잘나 보이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
들에게는

거짓과 고통만 가득하다는

신념을 
가졌던 철학자였습니다. 

그래서 그가 관심을 가졌던 철학은
서양철학이 아닌 힌두교와 불교의 철학이었습니다. 

2.
누구는 부동산으로 얼마를 벌었다
누구는 XX 주식, OO코인으로 얼마를 벌었다하며

자기일을 묵묵히 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지식을 알려주겠다고 선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로인해  
내가 아는 올바름은
미련함이 아니었던가? 의심하며
자신을 욕망의 고통 속에 빠트리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3.
고통은 불필요한 욕망에서 시작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내가 가질 수 없거나 내가 가질 필요가 없는 것에
욕심을 내는 순간 이성적인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내게 허튼욕망을 가지게 하는
사람들을 멀리할 수록

행복에 가까운 삶을 살 수 있음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Comments